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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채널 > 중국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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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012
- 2016-12-02
《2016년 중국 소비자 온라인 소비 보고》(2부)
1. 2016년 온라인 소비자의 특징
남성 소비자와 여성 서비자 비율이 비슷하다. 온라인 구매의 주체가 젊은층이고 노령층은 잠재력이 있다.
지역적으로 보면, 2선도시 온라인 쇼핑 소비자 비율이 가장 높고, 1선 도시와 3,4선 도시의 비율이 가깝다.
2.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조사에 따르면, 2016년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할 때 가장 많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요소는 브랜드,품질,가격,품종,서비스 및 물류다. 그 중에 브랜드는 가장 많이 보며 51.5%의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쇼핑할 때 품질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45.6%, 가격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40.9%,서비스와 물류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각 35.4%,21.5% 차지했다.
3. "제1진영 " (타오바오,티몰,징동,웨이핀후이) 제각기 자기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타오바오,티몰,징동,웨이핀후이는 온라인 쇼핑몰의 대표로서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제각기 자기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타오바오의 저렴한 가격, 징동의 우수한 물류 및 서비스, 티몰의 브랜드 및 품류,웨이핀후이의 브랜드 및 품질은 소비자의 구매욕을 끌어내고 있다.
4. 소셜 미디어 전파력이 강하다
소비자는 주로 소셜 미디어,광고,뉴스 및 지인 추천등 경로를 통해서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서 알고 이용한다.
조사에 따르면, 48.2%의 소비자는 웨이신,웨이보 등 소셜 통해서 티몰 알게 되고 이용했다. 타오바오와 웨이핀후이도 각 45.3%, 38.3% 차지했다. 1호점도 아주 큰 비율을 차지했다.44.4%의 소비자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1호점을 알게 되고 사용하고 있다.
5. "품질"은 온라인 소핑몰 돈 버는 무기 되었다
온라인 쇼핑 소비자들 호감을 가지고 있는 쇼핑몰들은 다 똑같은 특징이 있다. 그 특징은 바로: 품질 보장된다, 상품은 정규적인 구입 경로가 있다, 상품 품질 좋다,자유로운 쇼핑 환경이다.
티몰,징동,웨이핀후이는 중국 소비자 선정된 품질 보장 사이트 top3이고 각 21.5%, 21%, 18.7% 차지 했다. 웨이핀후이,티몰,징동,궈메이짜이셴의 상품 구입 경로는 소비자의 인정을 받았다 각 23.5%, 18.5%, 17%, 16.5%를 차지했다. 그리고 상품 품질 가장 좋은 플랫폼은 티몰(18.9%), 웨이핀후이(17%), 궈메이짜이셴(16.8%), 징동(15.9%)이고 쇼핑 환경 가장 좋고 자유로운 플랫폼은 웨이핀후이,타오바오,1호점이다.
6. 온라인 쇼핑은 " 모바일 시대"에 접어들어
타오바오,티몰 이용자 가장 많음
소비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쇼핑 앱은 타오바오,티몰,징동,웨이핀후이다 . C2C인 타오바오의 쇼핑 앱 사용자 비율은 45.6%며 1위 자리를 차지했다. B2C 사이트 앱 이용율 TOP3은 티몰(43.4%),징동(23%),웨이핀후이(20%)
7. 사고 싶은 것 없어도 사이트 구경한다. 이로 인해 구매 형성
많은 소비자들은 사고 싶은 것 없어도 사이트를 구경한다. 온라인 쇼핑은 소비자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사이트뿐만 아니라 한 가지의 소셜행위 되었다. 특별히 사고 싶은 것 없어도 쇼핑몰 들어가서 구경하고 정보를 얻고 가끔 마음에 드는 제품 나오면 구매를 형성된다.
조사를 따르면, 사이트 내에서 직접 검색, 목적없이 사이트 구경, 사이트 내의 인기 추천 등은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 정보 얻음 방법이다.
8. 아침,저녁 쇼핑 열정 급상승
조사를 따르면, 32.5%의 소비자는 잠 자기 전에 쇼핑을 하고 26.8%의 소비자는 오전에 쇼핑을 한다. 점심 때와 오후 쇼핑하는 소비자는 각 21.5%와 19.2% 차지한다.
판매자는 소비자의 쇼핑 시간에 따라서 상품 올리는 시간에 대해서 조절하고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다.
9. 온라인 쇼핑 비용: 합리적인 소비
조사 따르면, 22%의 소비자는 한 달의 온라인 쇼핑 비용은 101~500위안이다. 22.2%의 소비자는 501~1000위안,16%의 소비자는 1001~2000위안,11.8%의 소비자는 2001~5000위안이다. 5000위안 이상 소비하는 소비자는 7.9%를 차지하고 100위안 이하 소비하는 소비자는 10.7%를 차지한다.
10. "내적" 보다 "외적" 더 중요하다
의류/액세서리, 가정제품,화장품등 외적인 것는 소비자가 즐겨 구매하는 품류다. 내적인 도서 음반,건강 식품보다 현저히 높다.
의류/액세서리는 남녀노소 다 즐겨 구매하는 품류다. 데이터 자료 따르면, 의류/액서서리는 39.3%의 소비자의 환연을 받고 있다. 그 다음에는 가정 제품이며 26.9%를 차지했고 화장품은 3위 자리고 22.2% 차지했다.
의류: 아름다움을 좋아하더라도 가성비는 잊지 않는다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는 올라인 쇼핑 가장 많이 구매하는 상품은 의류다. 이 품목은 수요량이 매우 크고 재구매율도 높다. 온라인 쇼핑몰 기업들이 경쟁할 수 있는 잠재력이 가장 큰 품류 시장이다. 의류 구매할 때 소비자들은 타오바오,티몰, 웨이핀후이를 많이 이용하다. 타오바오,티몰은 가격을 저렴해서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웨이핀후이는 브랜드와 품질쪽에 소비자을 잡는다.
화장품: 품질와 가격은 중요
화장품 살때 소비자는 여전히 가격에 대해서 신경 쓰고 있다. 이와 동시에 제품의 품질도 더 중요시하고 있다. 타오바오,티몰,웨이핀후이와 쥐메이요우핀은 화장품 시장에서 잘 되고 있다. 조사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B2C 뷰티 사이트는 티몰이고 27.4%차지하고 있고 2위는 웨이핀후이(21%),3위는 쥐메이요우핀(20.1%)이다.
출산유아용품: 큰 플랫폼이 시장을 장악하고 전문몰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두 아이 정책"의 시실함을 따라 출산유아용품의 수요는 급증했다. 출산유아용품을 많이 구매하는 소비자는 27~36세이다.
조사를 따르면, B2C 출산유아용품 TOP3은 티몰((27.6%)、징동(17.8%) 그리고 웨이핀후이(17.3%)다.
11. 소비 업그레이드 되고, "품질 상품" 끌린다
중국 소비자 소비 업그레이드 됨을 따라 중국 소비자는 원래의 가격만 신경 쓰는 것에서 상품의 품질과 가성비로 바꾸고 있다."브랜드 인증 있는지,상품은 정규적인 구입 경로가 있는지,A/S 보장되는지"는 소비자들이 "품질 상품"을 판단하는 요소다.
조사를 따르면, 46.7%의 온라인 쇼핑 소비자는 브랜드 인증 있는 제품이 "품질 제품"이라고 생각하고 41.5%의 온라인 쇼핑 소비자는 정규적인 구입 경로가 있는 제품이 "품질 제품"이라고 생각하고 33%의 온라인 쇼핑 소비자는 A/S 보장되는 제품이 "품질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12. 녹색 소비 생각 가짐
소비자들은 환경 보호 문제에 대해서 관심을 받고 있다. 상품에 대한 "녹색 속성"에 중요시하다. 친환경 제품에 대한 구매력과 구매심 더 강하다.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친환경"에 대한 요구가 높은 품류는 식품,출산유아용품,의류며 각 19.2%,16.1%,15.3% 차지한다.
이성적으로 소비하다. 소비자는 소비 구조 건전화를 중시하고 낭피를 피하려고 한다. 반품,교환 방면에, 자주 하는 소비자는 65.1% ,가끔 하는 소비자는 30.6%,거의 안 하는 소비자는 4.3% 차지한다. 구매하고 나서 쓰지 않고 내버려 두는지 안 하는지 방면에 보면,53.1%의 소비자는 온라인 구매하는 제품 중 대부분 제품은 거의 쓰지 않고 내버려 둔다고 생각하고 40.6%는 보통이라고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온라인 쇼핑에 대해서 소비자는 충동 구매 할 경우가 많다는 것을 보이다
13. 하이타오(해왜 직구) 점점 친서민
해외 상품은 중국 국내 상품 비교하면 가격 비슷하고 품질 좋기 때문에 중국 국내 온라인 쇼핑 소비자의 수요에 부합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소비자는 해외 직구 원하고 해외 직구를 하기 시작했다.
B2C온라인 쇼핑몰 중 티몰 글로벌은 중국 소비자 가장 즐겨 찾는 곳이고 34.1%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는 징동 글로벌(23.6%), 3위는 웨이핀후이 글로벌(20.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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